가상화폐 용어 정리


1. 가상화폐란?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 없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간에서 전자적 형태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로 전자화폐의 일종이다.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해킹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이란 기술을 사용하는데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블록체인은 거래가 생립되는 즉시 거래 내역이 안전한 방법으로 생성돼 네트워크에 공유되는 기술이다. 



2. 가상화폐의 종류


출처 : 빗썸


가상화폐는 현재 국내에 10여종이 거래되고 있다. 위 주요 가상화폐 외에도 존재하고 있는 가상화폐의 종류만 하더라도 1200여개가 넘어서고 있고 각종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고 있으며 24시간 거래가 되며 엄청난 거래량과 거래금액을 자랑하고있다. 하루 거래액이 코스닥 시장 하루 거래액을 넘어서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을 정도로 그 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2.1 알트코인이란?


알트코인이란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일컫는 용어로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등이 있다. 


2.2 하드포크란?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되지 않는 새로운 블록체인에서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하드포크 과정에서 생성된 것이 비트코인캐시와 이더리움 클랙식이다.



3. 가상화폐를 얻기 위한 방법은?


가상화폐를 얻기 위해서는 채굴기를 이용하여 직접 채굴을 하거나,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을 주고 구매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상화폐를 받는 방법이 있다.



4.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국내에도 가상화폐 거래소가 다수 존재한다.


코인원 www.coinone.co.kr

코빗 www.korbit.co.kr

빗썸 www.bithumb.com



5. 가상화폐 현재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요즈음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들이 많아지며 가격이 급등락을 보이는 경우도 많고 거래소들이 일시적으로 다운되는 현상까지 생겨나는 등 아직까지는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가상화폐의 효용성과 가치에 대해 낙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가상화폐를 통한 결제가 가능한 곳들도 생겨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최근 시카고 상업 거래소에 비트코인 선물 상품이 도입되는 등 제도권으로 서서히 나오고 있다고 봐도 좋을듯 하다.



다만,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 100% 낙관론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엄청난 변동성을 지니고 있는 가상화폐에 투자하여 엄청난 손실을 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으며 단기적인 투기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 투자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 Recent posts